CUSTOMER

OBSESSIVE

페이지 정보

작성자갤러리강호 댓글 0건 조회 39회 작성일 24-03-06 00:01

본문

작가  신정재

기간  2024.3.11.~3.17.


“OBSESSIVE”

 

 

신정재는 곤충채집을 주제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이다. 프레임 안에 갇혀진 강박적 결과물인 채집물들은 생물학적 분류법을 통해 사열된 것으로 인간의 집착(OCD)과 관련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그가 수행해왔던 이러한 집착으로부터 느낀 점은 오랜 시간 오브제들에 집중하면서 목적 안에 존재했던 과정들의 우연적 조합이라는 것이다. 결과를 향해 달려가는 순간조차도 수행의 과정은 시간의 찰나와 함께 미학적 여정을 만들기 때문이다.

 

그에게 있어 인간에게 집착된 사물, 즉 작가를 매료시킨 이러한 수확물은 현장에서 포획하여 그의 작업실(LAB)로 옮겨감에 따라 교감의 장으로 연결된다. 그리고 분류와 설치 과정을 통해 추체험(追體驗, Nacherleben)의 장으로 풀어진다. 따라서 그의 탐사, 채집, 설치의 연속성은 작가의 무의식을 반영한 드로잉이며 회화적 감수성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채집물은 질감과 강도에 있어 인간의 사물계와 비교될 수 없는 또 다른 체계로 우리의 사고에서 유기적 존재만이 아닌 생명력을 가진 조형미로부터 생명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사료해준다. 이는 존재에 대한 소멸로부터 영원성을 담는 것으로 이들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숙고하게 만드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베르그송(Henri Bergson, 프랑스의 관념론 철학자)은 철학의 탐구 대상인 실재는 학습된 지적 개념에 의하여 인식되는 고정된 존재가 아니라 직관만이 그 실재의 생생한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이러한 실재의 본질은 단순한 것이 아닌 변하는 순수함그 자체라 보았다. 신정재의 오브제와 이미지의 채집은 그가 열망하는 매료의 대상을 직관적으로 차용한다는 점에서, 인간의 내면을 조형적으로 욕망화 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032198c751e9d75badf554f29b90d14_1709650420_2309.jpg
 

1032198c751e9d75badf554f29b90d14_1709650449_0644.jpg
 

1032198c751e9d75badf554f29b90d14_1709650475_9874.jpg
 

1032198c751e9d75badf554f29b90d14_1709650512_952.jpg
 

1032198c751e9d75badf554f29b90d14_1709650535_4702.jpg
 

1032198c751e9d75badf554f29b90d14_1709650557_3252.jpg
 

1032198c751e9d75badf554f29b90d14_1709650584_4847.jpg
 

1032198c751e9d75badf554f29b90d14_1709650599_3473.jpg
 

<예전 작품>

1032198c751e9d75badf554f29b90d14_1709650652_2762.jpg
 

1032198c751e9d75badf554f29b90d14_1709650680_2029.jpg
 

1032198c751e9d75badf554f29b90d14_1709650695_6247.jpg
 

1032198c751e9d75badf554f29b90d14_1709650710_7182.jpg
 

1032198c751e9d75badf554f29b90d14_1709650743_5858.jpg
 

1032198c751e9d75badf554f29b90d14_1709650775_1516.jpg
 


신정재 (Jungjae Shin)

 

2017 국민대학교 미술학과 D.F.A 회화전공 박사 졸업

2007 뉴욕시립대학교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 Lehman College, M.F.A 회화전공 석사 졸업

2003 건국대학교 불어불문학과 B.A 학사 졸업

 

개인전

 

2024 사라지는 “OBSESSIVE” 강호갤러리

2023 이동욕망의 박물회화 쾌연재 도자미술관

2022 “Silent Compulsion ” Brookfield Wisconsin Art Works

2021 “실재된 공간 관훈갤러리

2020 “시뮬라크르” (Simulacre), 갤러리 인사아트

2019 “텍사노미아” (Taxinomia), Judy Chang Art Space, New Jersey, U.S.

2018 “홀로타입 II” (Holotypes II), 갤러리 BT 초대전, 서울

2017 “홀로타입 I” (Holotypes I) SIA NY Gallery, New Jersey, U.S.

2016 “사물의 질서 II” (The Order of Things I), SIA NY Gallery, New York, U.S.

2016 “사물의 질서 I” (The Order of Things II), 국민아트 갤러리, 서울 (박사청구전)

2014 “유리무덤” (The Glass Tombs), 칼리파 갤러리, 서울

2013 “림보” (Limbo), 갤러리 이즈, 서울

2010 “Classification”, Space Womb Gallery, New York, U.S.

2009 “The Collection”, Nebraska University, Union Gallery, Nebraska, U.S.

 

아트페어

 

2021 SCOPE Miami Beach 2021

2020 SCOPE New York, 2020 Artfair, Gallery Knot, U.S.

2020 14C Artfair, Paris Koh Fine Arts, New Jersey, U.S.

2019 12..03-08 SCOPE Miami 2019, SIA New York

2018 아트부산 2018, SIA NY, 출품, 기획, 벡스코, 부산

2016 Hampton Art fair 2016, Sia New York, U.S.

2015 아시아 호텔 아트페어 2015, 국민아트 갤러리 출품, 콘래드호텔, 서울

2015 아트부산 2015, 뉴욕 시아 갤러리 출품, 기획, 전시감독, 벡스코, 부산

2014 Miami Spectrum, 2014, Sia New York Gallery, Florida, U.S.

2014 Hong Kong Aisa Contemporary Art Show 2014, 칼리파 갤러리 출품, 콘래드호텔, 홍콩

 

기획, 단체전

 

2023. 8.1-31 예술로 떠나는 여름여행, 구띠 겔러리

2023. 07.25.-29 18회 자연과 사람 그리고 미술의 어울림전, 반월아트홀

2022. 12.16-.23 예술의 시간, debris, 예술과 주변성에 대한 단상. 해운대 아트센터

2022. 08.01.-06_거북이걸음 기획전, ‘작가님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어요’, 아트레온겔러리

2022. 04.02.-30_YESAMO USA, _Jersey city hall

2021 거북이 걸음 기획전, 말과 사물 그리고 예술, 갤러리 H

2020.11 거북이 걸음 기획전 가을 예술하라’, 아트스페이스 류

2019 거북이 걸음 기획전 행복한 동행’, 갤러리 에이치, 서울

2018 “온유 위드 유”(on you, with you), 온유갤러리, 안양

2018 “청출어람”, 제이와이 갤러리, 서울 2018.10.16.-10.28

2016 “.” - 대미협 회원대학 석.박사 과정, DMC 아트갤러리, 서울

2016.03.19.- 03.30

2016 “Neo Code” (Burapha University, THAILAND) 2016.02.01.-02.05

2015 “Exchange Stroke Painting”, 쾌연재 도자미술관, 영월 , 2015. 11.20-12.03

2015 “피폭 70년을 생각하는 현대미술전”, Brick Hall Gallery, Nagasaki, Japan, 2015 “Undercurrent”, Thinking Inside The Box, 서울, 2015.06.19 ~ 2015.06.19

2014 “The Artists 30”, Sia New York Gallery, New York, U.S. 2014.12.17 ~2015.01.30

2014 “Global Drawing Archive”, 쾌연재 도자미술관, 영월

2014 “국제 드로잉 인터페이스”, 사이아트 갤러리, 서울

2014 “굿모닝 2014 아트컬렉션”, 갤러리 라메르, 서울

2013 “라바와 함께하는 3D 곤충체험전”, 킨텍스, 일산 2013.07.05 ~

2013.09.01

2012 “16개의 시선-비전 2012’”, 마음 갤러리, New York, U.S., 2012..01.21-01.31

2011 “5th FILMIDEO”, INDEX ART Gallery, New Jersey, U.S.

2010 “An Evening of Art & Music”, Palisades Library, New Jersey, U.S.

2010 “The Appearance”, Riverside Gallery, New Jersey, U.S.

2010 “4th FILMIDEO”, INDEX ART Gallery, New Jersey, U.S.

2010 “The Collection”, Satipo Gallery, Peru

2009 “The Giant Scarab Collection in Amazonian Peru with ESA”, Indiana Convention Center, Indiana, U.S.

2008 “La Mariposa”, Tingo Maria Art Musium, Huanuco, Peru

2008 “Crane Street Studios 2008”, (5 Points Studio, New York, U.S.

2007 “Lehman Graduate Art Exhibition”, The CUNY, Lehman College Art Gallery, New York, U.S.

 

 

 

박사학위논문

 

동종배열한 오브제의 사열을 통한 사도마조히즘 환상성 연구

본인의 채집과 작품에 기초한 조형욕망을 중심으로 2017. 07. 박사논문,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A Study on Sadomasochistic Fantasies through The Inspection of Objects that Are Arranged According to Species

Based on The Artist’s Figurative Desires for The Collections and Creations -

 

연구논문(연구실적)

 

1. 시지각적 요소를 갖춘 건축물 위험징후 측정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 가이드라인 개발연구 (KCI 등재)

eveloping the Installation Guideline of Building Monitoring Systems for Hazardous Symptom Measurements with Visual Perception

2020. 06. vol.16, no.2, pp. 374-382 (9 pages) 한국재난정보학회

 

2. 생물의 분류학 체계에서 바라본 공간 안의 배열적 판타지와 수집욕망 (KCI 등재)

The Desire of Collection and Fantasy in Space Through The Taxonomy

2020. 06. vol., no.43, pp. 321-349 (29 pages) 인문학연구원

 

3. 소유욕망을 발생시키는 사물계의 원형적 미학 (KCI 등재)

The Aesthetics from Basic Form make Desires of Possession

2020. 06. vol., no.59, pp. 557-579 (23 pages)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4. 노마드의 자율성과 채집의 판타지를 통한 조형적 실현 (KCI 등재)

A Formative Realization through Autonomy of Nomads and Fantasy of Collection

2020. 09. vol., no.60, pp. 309-333 (25 pages),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5. 박제된 사물의 형질전환을 통한 소유욕망과 의미 -어류의 방부처리와 도막형성을 중심으로 (KCI 등재) - The Visual Desire of Taxidermy through The Transformation of Form and Nature -based on fish coating with antiseptic treatment-

기초조형학연구, 2021. 03. vol.22, no.1, 통권 103pp. 211-223 (13 pages)

DOI : 10.47294/KSBDA.22.1.17 한국기초조형학회

 

6. 페티시즘을 형성하는 절지류의 큐티클과 조형적 가치 - 갑충의 외골격에서 발생하는 감각질을 중심으로 - (KCI 등재)

The Cuticles of Arthropods that Form Fetishism and Their Formative Values

-focused on the qualia arising from the exoskeleton of coleoptera-

기초조형학연구, 2022. 07. vol.23, no.3, 통권 111pp. 115-126 (12 pages)

한국기초조형학회

 

 

7. 앨런 존스의 마네킹 작품에 나타난 페티시적 구성과 융합적 의미- (KCI 등재)

- The Fetishistic Composition and Convergent Meaning in Alan Jones' Mannequin Works -

한국문화융합학회 - 문화와융합 (융합)

권호 정보 2023, vol.45, no.2, 통권 102pp. 343-354 (12 pages)

 

 

8. 미국 페티시 만화에서 나타나는 작품성과 이론 고찰 -에릭 스탠튼의 작품을 중심으로- (KCI 등재) - Artistic Value of American Fetish Cartoons and a Theoretical Discussion on Them - Focused on Eric Stanton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23, vol., no.70, pp. 311-341 (31 pages)

 

 

 

수상

 

2019. 뉴저지 주, 하원 의원 상, 37지역구 한미 문화교류, 미국과 한국문화 교류 공로상 (New Jersey, US)

2018. 펠리사이드 팍, 부시장 상, 올해의 한인 미술상. (New Jersey, US)

2017 뉴??

[이 게시물은 갤러리강호님에 의해 2024-03-10 23:02:35 예정전시에서 이동 됨]
[이 게시물은 갤러리강호님에 의해 2024-03-18 07:50:18 현재전시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